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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고객, 경쟁 기업의 변화 흐름을 읽고
우리 기업들의 실질적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나갑니다
변화와 혁신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고
고객의 문제를 함께 해결합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나타나는
주요 트렌드와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가전은 단순한 가사노동의 해결을 넘어 미래에는 고객을 이해하고 다양한 제품/서비스와 결합되면서 홈에서 새로운 삶의 경험을 줄 것입니다. 홈에서 고객 경험을 혁신시킬 수 있는 미래 기술, 다양한 제품/서비스간 연결,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전략 구상을 지원합니다.
한국과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OLED, 플렉서블, 투명 등 디스플레이 기술은 끝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과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전략을 연구하고 제안합니다.
탄소중립정책, 자율주행에 힘입어 전기차 부품, 전자 부품의 고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부품의 시장 전망 및 트렌드를 분석하고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합니다.
생성형 AI 등장 이후 AI와 로봇은 데이터, 클라우드, 5G 등 다른 첨단 기술들과 결합이 가속화되고 다양한 영역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나갈 것입니다. AI와 로봇의 기술,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미래 전략 구상을 지원합니다.
탈탄소, 친환경 정책 확대에 따라 전 세계 전기차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이차전지 산업이 본격 성장기에 진입했습니다. 배터리 기업간 경쟁이 심해지며 기술의 평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 경쟁력의 핵심인 친환경, 경량화, 융·복합화를 주도하고 있는 첨단소재산업의 시장 전망 및 기술개발 트렌드를 분석하고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합니다.
진단, 치료 중심의 전통적 헬스케어 영역이 ICT 기술과 융합되어 예방, 관리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의 트렌드가 데이터 기반의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로 방향이 바뀜에 따라 필요한 역량과 정책방향, 투자전략에 대해 연구합니다.
국제유가, 수요시장 변화, 공급여건에 따라 업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글로벌 친환경, 탈탄소, ESG 등의 주요 이슈에 따른 시장 대응 방향 및 경영 전략을 수립합니다.
전통적인 통신시장을 넘어 미디어, 커머스 등 비통신 분야에서의 성장 동력에 대해 연구하고 다양한 사업모델 및 전략 구상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가 분산화 등 새로운 방법으로 생산, 공유, 소비되고 있습니다. 고객 취향 변화에 따른 콘텐츠와 플랫폼 트렌드를 연구하고, 이에 기반한 고객 경험 제고 전략을 제시합니다.
사회 전반에서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속에서 빅데이터, AI(인공지능),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동향 파악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지속적으로 연구합니다.
객관적이고 본질적 관점에서 문제를 접근하여 중장기 전략, 사업 포트폴리오 점검, 차별화 전략, M&A 등 LG 자회사들의 다양한 전략적 이슈 해결을 지원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고객 행동 여정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이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핵심 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기반한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디지털 전환 및 코로나 팬데믹 등으로 인해 기업의 조직 구조 및 일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필요한 역량 및 인재 확보, 리더십 강화 전략을 수립하며 조직 성과 창출을 위한 평가 및 보상 등 HR 프로그램 설계를 지원합니다.
글로벌 경제는 인구구조 변화, 글로벌라이제이션의 퇴조 등으로 저성장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 같은 거시경제 패러다임 변화로 실제 기업 경영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과 기회요인을 미리 포착하여 대응방향을 제시합니다.
팬데믹 이후 지정학 구도 변화와 경기 급등락, 저출산 고착화 등에 따른 시장 수요의 변동성 확대, 가계부채, 기업 투자 둔화 등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전망하여 그룹 경영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정부 정책의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그것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해 대응 방안을 모색합니다.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업이 부딪히는 애로 사항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정책 당국에 제안하기도 합니다.
경제/비지니스와 외교/안보가 긴밀히 결합해가는 추세를 고려하여, 한반도 및 동북아는 물론 전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국가간 갈등과 대립을 모니터링하고 그것이 경제/비즈니스에 미치는 충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합니다.
현재와 미래 사회, 그룹 사업 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그룹의 대응 및 준비가 적절하게 이뤄지도록 공유하고 전파합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고객 경험의 변화, 신기술 등장 및 사업모델 혁신, 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포괄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축적하며 성장해온 전문가들이
LG경영연구원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1990년 입사 이후 LG 그룹 내 기업 경영 관련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다, 2018년 12월 LG경제연구원(現LG경영연구원) 원장으로 취임하게 됐습니다.
LG경영연구원은 글로벌 기업 LG의 Think Tank로서, 세상의 변화를 먼저 파악하고, 우리 기업들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지원하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합니다. 최적의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시각과 장점을 갖고 있는 구성원들의 집단지성이 필요합니다. 저는 우리 동료들이 각자의 장점을 더욱 강화할 수 있고 서로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자유롭고 치열하게 논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역량이 강화되고 이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존중을 받을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전략 컨설팅 및 전자·자동차 부품 산업의 미래 변화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가시적 문제의 해결을 넘어 20년간 축적된 경험·지식을 기반으로 본질적 이슈 중심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 주요 자회사의 중장기 성장 전략, 글로벌 전략 프로젝트 등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박사 수료)하였으며, ㈜LG 경영관리팀에서 현장 경험을 쌓았습니다.
조직 문화와 일하는 방식, 그리고 임원 인사 및 관련 제도에 대한 컨설팅과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안 해결에 머물기보다 조직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서울대 대학원에서 경영학(인사조직) 석사를 취득했고, 한국 공인회계사 자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군사관학교 경영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LG 인사팀에서 인사 실무를 경험했습니다.
조직구조 및 운영시스템 설계, HR 제도 개선, 글로벌 HR 전략 수립, 조직 역량 강화 등의 컨설팅 과제를 수행하며 문제해결 역량을 축적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과 인력 운영 방식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했고, Thunderbird School of Global Management에서 MBA, George Washington University에서 Graduate Certificate(조직개발)를 취득하였습니다.
전략과 트렌드 관련 업무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의 비전 및 전략, 신사업 발굴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LG그룹의 트렌드 센싱·활용 체계를 정립하였고, 더 나은 고객의 삶을 위해 LG가 논의하고 준비할 미래 아젠다를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경영전략을 전공했으며, 일리노이대학교에서 MBA를 받았습니다.
CFO로서 예방적 관리체계 구축을 통해 LG경영연구원의 합리적인 경영 의사 판단과 고객 가치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입사 전에는 LG구조조정본부, ㈜LG 재무관리팀 부장, 판토스 사업기획실장, LG이노텍 금융 IR팀장 근무를 통해 현장 경험을 쌓았습니다. 서강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캐나다 McGill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자동차 및 배터리 산업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자동차, 이차전지, 첨단소재 등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Renault, General Motors, Bosch 등 자동차 및 부품 제조사에서 쌓은 산업 분석, 자동차 플랫폼 분석, 전략 기획 등의 역량을 바탕으로 S&P Global Mobility에서 자동차 배터리 수요 및 기술 리서치 총괄을 담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하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였고 고려대학교에서 기술경영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고객 가치와 마케팅 영역의 컨설팅 전문가로서 여러 사업 분야에서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습니다. 특히, 기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고객과 기술의 접점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입사 전에는 국내 최초의 하드웨어 구독 회사인 한국렌탈에서 비즈니스 현장을 경험했습니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마케팅을 전공했으며, 미시간대학교에서 MBA를 받았습니다.
전자/통신 산업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유형의 전략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습니다. LG그룹 및 LG유플러스, LG전자 등 주요 자회사의 신사업 육성 전략, 포트폴리오 전략, 기업 구조조정, 오퍼레이션 효율화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LG전자에서는 경영 시스템 혁신에 대한 현장 경험을 쌓았습니다. 입사 전에는 LG CNS에서 전략 및 IT 컨설팅을 담당하는 엔트루컨설팅의 컨설턴트로 근무했으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입사 후, 20년 이상 일하며 100여 건이 넘는 인사조직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주로 3가지 영역(‘Organizational Development & Innovation : 조직 설계 및 진단, 경영 혁신 연구 등’, ‘Human Resource Management : 평가·보상, 성과관리, 조직 문화 및 리더십 관련 제도 수립 컨설팅’, ‘Labor & Employment Relations : 개별적 및 집단적 노사 관계 진단 자문’)에서 제기되는 Problem Solving형 과제를 중심으로 총괄 PM(Project Management) 역할을 담당하거나 자문 활동을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LG그룹 내 다양한 현장 경험으로 쌓은 노하우와 전문성을 토대로 내·외부 HR 전문가들과 협업 연구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거시경제학, 그 중에서도 경제통합과 경제성장 분야를 공부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여 년간 신흥경제권 국가들의 경제발전과 FTA, GVC 등의 무역·통상 관련 현안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해왔습니다. 특히 비즈니스 이코노미스트로서, 주요 경제 이슈들을 분석해 LG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이 활용할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고려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호주 국립대학교와 하와이 East West Center 방문연구원으로 참여했습니다. 2019년부터 3년 간은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 고위공무원으로 근무하며 정책 현장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마케팅, 고객가치·고객경험 혁신 관련 업무에 많은 관심과 깊은 이해를 갖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비재, 산업재 등 다양한 사업에서, 타겟 고객에 대한 세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고객 경험의 밸류 포인트를 구체화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조직, 프로세스, 제도 등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에서 마케팅을 전공한 후, 신입으로 입사하여 회사 내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전자 세트 사업과 부품 사업에서의 실무 경험을 토대로 자동차, 모바일, 전자/전장 부품 분야의 전략과 미래준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20년 동안 Business 전략 - Corporate 전략 - Parenting 전략 등 전략 업무의 각 계층을 경험했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 동향과 사업 경쟁력에 대한 인사이트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주)LG, LG전자, 삼성전기 등에서 실무를 수행했고, 고려대학교에서 사회학, KAIST 경영대학원에서 Techno-MBA를 전공했습니다.
‘숟가락에서 도시까지’ 그 사이에 담긴 건축을 통한 제품, 가구, 공간, 건축, 서비스 등의 다양한 융합 디자인을 통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제품, 주택 등의 건축·인테리어 소규모 프로젝트부터 복합상업시설, 역세권 주상복합개발, 3기 신도시 공동주택 디자인 가이드까지 다양한 스케일을 고려한 주거·상업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면서 미국건축가협회상, Red Dot Design Award, iF Design Award등을 수상했습니다. 입사 전에는 뉴욕과 서울에서 매니페스토 건축사 사무소(Manifesto Architecture P.C.)와 매니페스토 디자인 랩 (Manifesto Design Lab)을 운영했고, Pei Cobb Freed, Rafael Vinoly Architecture에서 프로젝트 아키텍트로 현장 경험을 쌓았습니다. 홍익대학교 건축학과를 전공하였고,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Master of Architecture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뉴욕과 보스톤에 건축가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소비재 및 유통 산업에 대한 전문성과 함께 통신, 자동차, 에너지, 화학 등 다수 산업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갖고 있습니다. 국내외 선도 기업을 대상으로 비전 및 중장기 전략, 신사업 기획 및 해외 진출 전략, 글로벌 운영 모델, Turn-around 및 전사 혁신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특히, 신사업 기회 발굴 및 M&A, PMI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의 컨설팅 및 실무 추진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입사 전에는 전략 컨설팅사인 Kearney, 두산 그룹에서 근무했고,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화학 및 에너지 산업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화학·에너지 시장 분석, 선진기업 벤치마킹, 기업 전략, 신사업 등에 대한 리서치와 컨설팅을 수행했고, 최근에는 연관 환경 이슈(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재활용 등)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입사 전에는 석유화학협회 조사분석팀, 신한금융투자와 삼성자산운용 애널리스트(화학·에너지) 등 다양한 업종에서 경험을 쌓았습니다. 서강대학교에서 화학공학을 공부하고, 산업분석 업을 본격화 한 이후 같은 대학 경제대학원 석사를 취득했습니다.
통신/미디어, IT 영역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LG그룹과 LG유플러스의 주요 사업 관련 이슈, 중장기 성장 전략, 신사업 육성 등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원자핵공학을 공부한 후, 기술경영경제정책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습니다.
디스플레이와 TV 등 관련 세트 산업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장 및 수요의 변화, 경쟁 다이나믹스 분석 등을 토대로 다수의 전략 수립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또한 핵심적인 전문 영역 외에 IoT, 컨텐츠 플랫폼, 하드웨어 부품 등 전자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과제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토론토대학교에서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했고,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우리는 경영 환경과 고객 요구 변화에 맞게
진화해 왔습니다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됨에 따라 변화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고, 사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성장에 집중하고 글로벌 진출을 확대함에 따라 세계 경제 및 시장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였습니다.
럭키투자증권 부설 연구소로 출범해, 거시 경제 및 금리 등 경제 예측 활동을 수행하였으며, 이후 공공, 민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컨설팅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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